HOME > 뉴스 > 문화교육 > 책 향기 그윽한 무료 독서실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책 향기 그윽한 무료 독서실

2019년11월28일 16:04
출처: 연변라지오TV넷 연변뉴스APP   조회수:112

연길시 애단로에 위치한 한 독서협회,

번화가 여러 상가들 속에서 유난히 눈길을 끕니다.

이른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독서하러 온 사람들이 적잖은데요.

학생으로부터 직장인들까지 다양한 년령층의

독서애호가들을 흡인한 이 독서공간은

조금 특별한 점이 있다고 합니다.

회원가입비나 장소리용비가 전혀 없이

누구든 마음대로 리용할 수 있는 독서공간,

구경 누가 마련했는지 궁금증한데요.

알고 보니 그 주인공은

바로 전동빈, 조예화 부부였습니다.

올해 32세인 전동빈씨와 안해 조예화씨,

서에 대한 흥취가 남달랐던 두 사람은

오래 전부터 독서애호가들과 손잡고

정기적으로 독서모임을 조직해왔다고 하는데요.

모임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면서 더 넓은 독서공간이

필요했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 책을 읽을 수 있는 멋진 공간을 만들어야겠다는 꿈을 안고 이들 부부는 올해 2월, 과감한 결정을 내렸다는데요. 바로 자기들의 410평방메터 되는 영업집을 무료독서공간으로 꾸몄습니다. 그리고 5월에는 민정부문의 정식 허가를 받고 <연변전민열독협회>라는 간판을 걸게 되였습니다.

연변전민열독협회 책임자 전동빈은 이렇게 말합니다.

"공유라는 리념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책은 읽어야지 소장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많은 사람들이 책을 사서 책장에 방치해두다 보니 리용률이 매우 낮습니다. 책의 가치를 더 크게 실현하려면 역시 읽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공유라는 리념으로 한권의 책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읽게끔 하고 싶었습니다."


류형별로 찾기 쉽게 분류된 다양한 책들, 얼핏 봐도 그 량이 만만치 않은데요. 사실 금방 협회가 설립되였을 때엔 도서가 이렇게 많지 않았다고 합니다. 전동빈, 조예화씨가 자신들이 소장했던 책들을 전부 내놓고 여러 회원들도 집에 있던 아낌없이 책들을 가져왔지만 여기의 책장을 채우기에는 턱없이 부족했다고 하는데요.


연변전민열독협회 책임자 조예화는 이렇게 말합니다.

"처음 오픈했을 때는 책이 이렇게 많지 않았습니다. 모두 합해봤자 3천권 정도 였습니다. 책장이 비여있는 부분이 더 많았습니다. 그런데 시민분들께서 이름도 모르는 그런 분들께서 책을 가져오셔서 같이 공유했기 때문에 지금 책장이 거의 다 찬 상태입니다. 지금 책이 1만 5천권 정도 됩니다."

많은 사람들의 아낌없는 지원으로 하루가 달리 풍요로워지는 책장들, 자기가 읽은 책을 더 많은 사람들과 한테 공유하고 싶어 두손 가득 책을 들고 협회를 찾는 독서애호가들의 발길은 지금도 쉼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몰라보게 느는 건 책 뿐만이 아니라는데요. 독서협회가 설립된 지난 6개월간 회원수는 몇십명으로부터 1400여명으로 늘었고 107명의 지원자들도 생겼습니다.

독서협회의 무료개방과 윤활한 운영은 지원자들의 노력과 갈라놓을 수 없다고 하는데요. 책이 좋아서, 함께 읽고 공감하는 것이 좋아서 한자리에 모인 독서애호가들, 이들이 전하는 독서의 향기는 이미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흘러들었다고 합니다.

왜 굳이 돈도 안되는 일을 하냐고 묻는 사람들이 많다는 전동빈, 조혜화 부부, 행복에 대한 리해가 사람마다 다른 만큼 많은 사람들이 편안하게 책을 볼 수 있는 공간, 한권의 책으로 나눔과 소통의 가치를 깨닫게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이들에겐 가장 큰 행복이라는데요. 앞으로도 전 사회적으로 독서의 열기를 이어가고 다양한 주제로 독서의 령역을 확대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합니다.

(영상 출처: 우리 사는 세상)


책의 향기가 흘러넘치는 풍요로운 공간,

사람들이 무료로 독서할 수 있는 멋진 공간을 마련해준

전동빈, 조예화 부부와 지원자들,

이들이 전하는 독서의 향기가

더 많은 사람들을 감염시켰으면 좋겠습니다.



연변라지오TV방송국 공식위챗( ybtv-1 / 延边广播电视台 ) /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편집:채원]
태그: 1400  410  107  32 

评论一下
评论 0人参与,0条评论
还没有评论,快来抢沙发吧!
最热评论
最新评论
已有0人参与,点击查看更多精彩评论
延边风景抖好

登录天池云账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