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세계반도 > 인류 사상 첫 블랙홀 모습 공개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인류 사상 첫 블랙홀 모습 공개

2019년04월11일 09:59
출처: 연변라지오TV 넷 연변뉴스APP   조회수:226

세계 여러 나라 과학연구원들이 함께 한 ‘사건지평선망원경’ 연구진이 11일 블랙홀의 사진을 공개했다. 이는 인류 력사상 처음으로 획득한 블랙홀 모습이다.

도넛 모양의 노란 빛 가운데 검정색 원형이 선명하게 보이는 이 사진이 블랙홀의 모습이다.

거대은하인 ‘M87′ 중심부에 있는 이 블랙홀의 모습은 사건지평선망원경 연구진이 전 세계에 산재한 8개의 전파망원경을 통해 포착한 것이다. 이들은 세계 각지에 분포된 전파망원경을 리용해 거대한 가상망원경을 만드는데 그 직경은 지구 직경에 상당하다고 한다.

연구진은 여러 차례에 걸친 관측자료 보정과 영상화 작업을 통해 고리 형태 구조와 중심부 어두운 지역, 즉 블랙홀 그림자를 발견했다.

이 블랙홀은 지구로부터 5,500만 광년 떨어져 있는 천체로, 무게는 태양 질량의 65억 배에 달한다. 학술적으로 블랙홀은 빛을 포함해 모든 것을 빨아들이는 강력한 중력을 가지고 있어 직접 볼 수가 없었다. 그렇다 보니 인류가 볼 수 있었던 블랙홀 이미지는 상대성 리론을 바탕으로 컴퓨터가 구현한 것이 전부였다.

과학계에서는 이번 블랙홀 촬영을 중력파 발견에 버금가는 엄청난 사건으로 노벨상을 받을 만한 업적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연변라지오TV방송국 공식위챗( ybtv-1 / 延边广播电视台 ) /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편집:민연]
태그: 500  M87  11  65 

评论一下
评论 0人参与,0条评论
还没有评论,快来抢沙发吧!
最热评论
最新评论
已有0人参与,点击查看更多精彩评论
특산품쇼핑몰

登录天池云账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