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생활 > 건강 > 봄봄봄~ 봄을 부르는 '냉이'의 영양과 효능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봄봄봄~ 봄을 부르는 '냉이'의 영양과 효능

2019년03월12일 08:54
출처: 길림신문   조회수:64

긴 겨울 끝에 찾아온, 향긋한 봄나물 냉이(본초명은 荠菜). 추운 겨울에도 거뜬하게 살아남아 봄을 알리는 냉이는 옛날 보릿고개 시절에 가난한 백성들이 굶주림을 달래던 식재료였다.

그럼 냉이에는 어떤 영양과 효능이 있는지? '김소형 채널H' 포스트에서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냉이 효능

▶ 지혈 작용

예로부터 냉이는 이질이나 토혈, 출혈 증상 등에 쓰이곤 했는데, 이는 칼슘, 칼륨, 인, 철 등 무기질 성분도 다양하여 지혈(止血)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월경 과다나 하혈 등을 멎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냉이에 들어 있는 시토스테롤(Sitosterol) 및 아세틸콜린(Acetylcholine)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는 게 밝혀지기도 했다. 

▶ 원기를 돋우며 피로 회복에 도움

비타민 A, B1, C가 풍부해 원기를 돋우고, 피로 회복과 춘곤증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한편, 간에 혈을 보충하여 간 기운을 원활하게 만들기 때문에 눈을 밝게 하는 명목(明目) 작용을 하고, 비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이비(利脾), 수독을 배출하여 수분 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리수(利水) 작용을 한다. 

냉이 고르는 법 

향이 진하며 잎이 작고 뿌리는 가는 것을 선택하면 좋다. 또한 오래 먹으려면 씻지 않은 냉이를 신문지나 키친 타월에 싸서 비닐 랩으로 감싼 다음 랭장실에 보관하면 된다.


연변라지오TV방송국 공식위챗( ybtv-1 / 延边广播电视台 ) /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편집:수진]
태그: B1  利脾  Acetylcholine  Sitosterol  荠菜 

评论一下
评论 0人参与,0条评论
还没有评论,快来抢沙发吧!
最热评论
最新评论
已有0人参与,点击查看更多精彩评论

登录天池云账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