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민속 > 언어문자 > 전통명절 - 단오

전통명절 - 단오

2016년06월08일 09:56
조회수:719

QQ截图20160608095539

전통 단오의 유래 단오의 '단(端)'자는 첫 번째를 뜻하고, '오(午)'는 다섯의 뜻으로 통하므로 단오는 '초닷새'를 뜻한다.단오의 유래는 중국 초나라 회왕(懷王)때에 비롯되었다고 전한다. 굴원(屈原)이라는 신하가 간신들의 모함에 자신의 지조를 보이기 위하여 멱라수[汨羅水]에 투신자살하였는데, 그날이 5월 5일 이었다. 그 후 해마다 굴원을 위하여 제사를 지내게 되었는데, 이것이 조선에 전래되어 단오가 되었다고 한다. 

전통단오의 풍속

단오는 일년 중에서 가장 양기가 왕성한 날이라 해서 큰 명절로 생각하여 여러 가지 풍속과 행사가 행해졌다. 대표적으로는

창포에 머리감기· 대추나무 시집보내기

전통사회에서 농가의 부녀자들은 '단오장(端午粧)'이라 하여 창포뿌리를 잘라 비녀로 만들어 머리에 꽂아 두통과 재액(災厄)을 막고, 창포를 삶은 물에 머리를 감아 윤기를 더하게 하였다. 남자들은 단오날 창포뿌리를 허리에 차고 다니는데, 이는 벽사의 효험을 기대하는 믿음에서 비롯되었다.  

또 농 가에서는 대추풍년을 기원하기 위하여 대추나무 가지 사이에 돌을 끼워 놓는 습속이 있는데, 이를 '대추나무 시집보내기'라 한다.  

그네뛰기와 씨름대회 

그네뛰기는 단오날 여성들의 대표적인 놀이이다.

남성들의 대표적인 놀이로 씨름대회가 있다. 씨름대회에서 이기는 사람에게는 관례로 황소를 상품으로 주는데, 경기방식은 요즘과 같이 토너먼트식이 아니라 도전자들을 모두 이겨 상대자가 없게 되면 우승을 하게 된다. 

부채

부채는 더위를 식히기 위한 도구로 단오 무렵이면 더위가 찾아오니, 이날 부채를 만들어 왕에게 진상한 것을 '단오선'이라고 하였다. 전통사회에서 단오의 세시풍속은 더운 여름철의 건강을 유지하는 지혜와 신체단련을 위한 놀 이, 재액을 방지하기 위한 습속, 풍농을 바라는 의례가 주를 이루고 있다. 

단오제· 단오굿· 제호탕 등 궁중풍속도 있다

전통단오의 시절음식

단오의 시절음식으로는 수리떡과 약떡이 있다.  쑥잎을 따다가 찌고 멥쌀 가루 속에 넣어 반죽을 하여 초록색이 나도록 하여 이것으로 떡을 만든다. 그리고 수레바퀴 모양으로 빚어서 먹는다. 이것을 수리떡이라 한다. 약떡은 전라남도 지역에서 전하는 시절음식이다. 5월 4일 밤 이슬을 맞혀 두었던 여러 가지 풀을 가지고 단오날 아침에 떡을 해 먹는데, 이를 약떡이라고 한다.

앵두가 제철인 단오 무렵이면 앵두화채를 만들어 먹기도 하며, 아이들의 주전부리로 옥수수나 쌀 등을 튀겨 주기도 한다. 또 이 날은 새 쑥을 넣어 만든 떡으로 차례를 지내는 것이 상례이다.  

현대 조선족사회의 특징

단오음식으로 쑥떡 혹은 종자(粽子)를 먹는다.  종자(粽子)는 찹쌀과 대추를 대나무 잎으로 싸서 찐 중국단오음식이다.

연변라지오TV방송국 공식위챗( ybtv-1 / 延边广播电视台 )

태그: 으로  하여  단오  이라 

延边广播电视网 登录연변라지오TV방송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