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생활 > 상식 > 배고플 때 '꼬르륵' 소리 나는 리유

배고플 때 '꼬르륵' 소리 나는 리유

2017년06월19일 09:25
출처: 외신   조회수:37


밥을 먹고 난 뒤에 달콤한 디저트가 먹고 싶은 이유는 무엇일까.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는 또 뭘까.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전문가들의 의견을 토대로 음식 관련 궁금증 3가지에 대해 보도했다.

1.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는?

배에서 나는 소리는 액체 상태에서 가스가 차오르면서 나는 것으로, 소화기관의 각기 다른 부위가 수축하면서 일어난다. 미국의 위장병학자인 닉 리드 박사는 '가장 큰 소리는 위장이나 대장에서 나온다'고 말한다.

대장에서 발생하는 가스는 수소와 메탄, 이산화탄소가 혼합된 것으로 작은창자에서 완전히 소화되지 못한 음식이 발효되면서 생긴 것이다.

액체는 소화 분비물과 음료 등이 혼합된 것이다. 보통 배가 고플 때 소리가 나는 것은 뭔가를 먹고 싶다는 생각이 위장에서 산을 분비시키고 위를 수축시키기 때문이다.

리드 박사는 '하지만 배고픔이 배에서 소리가 나게 하는 유일한 이유는 아니라'며 '속상한 일이 있거나 걱정이 될 때에도 위에서 소리가 날 수 있다'고 말했다.

2.왜 식사를 하고 난 뒤 단 음식이 당길까?

식사를 하고 난 뒤 달콤한 푸딩이 당기는 것은 단순히 식탐 때문만이 아니다. 이는 균형 잡힌 식사에 대한 필요성 때문에 생물학적으로 끌리는 것이다.? 즉, 한 가지 음식에 대한 감각적 포만감이 다른 종류의 음식을 원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한 가지 음식을 계속 섭취하다보면 그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줄어들게 되고 결국 먹지 않게 된다'며 '동시에 완전히 다른 음식을 먹고 싶은 욕망이 증가한다'고 말한다.

한 가지 종류의 음식은 곧 영양 불균형을 유발하며 이에 따라 다른 종류를 먹으라는 신체의 메커니즘이 작동한다는 것이다.

여러 종류의 음식이 있는 뷔페에서 쉽게 과식을 하는 이유도 다양한 음식을 동시에 먹기 때문에 빨리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단 음식만 먹다보면 뭔가 짭짤한 음식이 먹고 싶어질 것'이라고 말한다.

3.마늘 냄새 없애는 방법은?

마늘 냄새는 신체에 의해 소화되지 못한 황 성분을 포함한 화합물에 의해 나는 것이다. 이런 화합물은 호흡과 땀으로 배설된다. 마늘 냄새를 없애는 최고의 방법은 사과를 먹는 것이다.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연구팀이 생마늘을 먹은 뒤 황 화합물에 영향을 주는 식품들에 대해 테스트를 한 결과, 사과가 냄새를 중화시키는 데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과에 들어있는 효소가 마늘 속 화합물에 반응해 분쇄 작용을 하고 냄새를 제거하기 때문이다. 사과 외에 녹차, 시금치, 파슬리, 박하도 중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우유도 강력한 냄새 제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변라지오TV방송국 공식위챗( ybtv-1 / 延边广播电视台 )

[편집:김련화]
태그: 에서  음식  마늘  나는 

延边广播电视网 登录연변라지오TV방송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