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생활 > 상식 > 잠 잘 못자면 정신 질환 온다

잠 잘 못자면 정신 질환 온다

2017년09월13일 08:01
출처: 외신   조회수:43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는 사람들은 피해 망상과 우울증, 불안증, 악몽 등에 시달릴 위험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전까지는 우울증과 정신 건강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밤에 잠을 잘 자지 못한다고 여겨졌다. 하지만 이번 연구 결과 수면 부족이 오히려 이런 정신 질환을 유발하며 그 반대가 아니라는 것이다.


'데일리메일' 보도에 따르면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 연구팀은 수면이 박탈된 3800여 명을 대상으로 인지 행동 치료를 통해 잠을 잘 자도록 한 결과, 우울증과 불안증이 20%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감이 증가했고 그 결과 행복감이 10% 높아졌다.


연구팀의 다니엘 프리먼 임상 심리학과 교수는 "수면 문제는 정신 건강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공통적인 증상"이라며 "하지만 너무 오랫동안 불면증을 사소한 증상으로만 다뤄왔다"고 말했다.


그는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것이 정신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드러난 만큼 치료의 첫 단계에서 질 높은 수면을 하도록 도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게는 불면증 인지 행동 치료를 받게 했다. 그 결과, 불면증이 50% 줄어들었고 환각이나 악몽, 불안증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도 훨씬 낮아졌다.


또 피해 망상 증상도 감소했고 사람들이 자신을 피하거나 조롱하거나 한다는 생각도 덜 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변라지오TV방송국 공식위챗( ybtv-1 / 延边广播电视台 )

[편집:김련화]
태그: 연구  수면  안증  람들  결과 

延边广播电视网 登录연변라지오TV방송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