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사회 > "길림 좋은 사람" -우리 선생님

"길림 좋은 사람" -우리 선생님

2017년09월14일 07:59
출처: 연변방송   조회수:20

교육은"백년대계"라는 말이 있습니다.교육은 사회발전의 초석이고 교원은 교육진보의 근본입니다.교육사업 발전려정에서 이룩한 매 하나의 성적과 매 한걸음의 진보는 신근한 땀방울로 묵묵히 기여하고 있는 광범한 교원들의 열정,노력과 갈라놓을수 없습니다.그 과정에서 훌륭하고 우수한 교원들이 대거 용솟음쳐 나왔습니다.교원의 직책을 최선으로 사랑하며 후대양성에 마음으로 기울이는 교원,정직한 마음으로 학생들을 사랑하고 아이들을 꽃처럼 가꾸어가면서 물을 주고 거름을 주는 교원 등 교원사업에 대한 드높은 책임감과 소명의식을 가지고 평범한 일터에서 평범치 않은 업적을 쌓아가는 교원들이 적지 않습니다.

룡정시 룡정중학교 리봉옥 교원은30여년을 하루와 같이 사랑과 정성으로 학생들을 보듬어주면서 민족교육사업에 온갖 열정을 쏟아온 훌륭한 인민교원입니다.교육사업에 종사해온30여년래 진정으로 학생들을 사랑하고 아끼는 따뜻한 마음이 주변에 훈훈한 감동으로 전해졌습니다.

올해"길림 좋은 사람"기준병의 영예를 안은 리봉옥 교원은 전성 교육계통내 유일한 수상자이며 유일한 조선족 대표입니다.

(왼쪽 첫번째)

1984년 우연한 기회에 룡정시 백금향 백금중학교에서 일어교원으로 교편을 잡게 되면서부터 그녀의 교육생애가 시작됐습니다.당시 백금중학교에는 일어교원이 리봉옥 교원 한명뿐이였습니다.전교의 일어학과 강의를 도맡아 하다보니 부담감이나 책임감은 적지 않았지만 오로지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온갖 열정과 심혈을 기울인 보람으로 승학률은 크게 제고되였습니다. "학생들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교원은 가르치는 방법도 남달리 뛰어나게 된다"라는 말이 있듯이 리봉옥 교원은 그녀만의 유쾌한 성격으로학생들의 심리에 맞는 수업내용 배치와 교수기교로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취미를 불러일으켰고 사춘기 시기 방황하는 학생들의 마음을 안정시켜주었습니다.

당시 매일 먼 길을 오가며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이 안쓰러웠던 그녀는 자신의 집에 주숙하면서 공부하게 했습니다.당시 월급이35원이던 시절 한부분을 떼내 학생들의 식비까지 마련해주면서 재워주고,먹여주고,입혀주고,공부까지 가르쳐주면서 친어머니와 같은 따뜻한 사랑을 쏟았습니다.

1989년 룡정시 룡정중학교로 전근한후에도 그녀의 학생들을 위한 다함없는 노력과 자신을 희생하는 초불정신은 변함이 없었습니다.

1999년,리봉옥교원이 초중3학년 일어교수를 맡았을 때 그가 가르치는 한 반급에는 리화옥이라는 학생이 있었습니다.원래 공부에 열중하던 화옥이가 언제부터인가 정서가 저락되면서 공부에 집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고 그를 찾아 속심을 나누었습니다.알고보니 화옥이라는 학생네는 어머니 혼자서 다섯식구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어려운 처지여서 고중진학을 포기해야만 하는 상황이였던것입니다.이에 리봉옥교원은 자신의 로임에서 매달100원씩 떼내여 화옥이한테 보내주어 그가 용기를 잃지 않고 학업을 견지할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는 또 몇해동안 김화라는 빈곤가정 학생한테 고중졸업할때까지 매달100씩 대주었고2006년 드디여 그 학생이 대학의 문턱에 들어서는 모습을 지켜보았던것입니다.

그밖에 그녀는6년동안 친자식처럼 키워온 특별한"아들"도 있습니다.불우한 이웃의6살짜리 남자아이를 데려다가12살때까지 친자식처럼 살뜰히 돌봐주었습니다.풍요로운 삶은 아니지만 자신이 가진 작은것 하나라도 나누고 베풀면서 살아온 리봉옥교원은 물심량면으로 주변 불우한 아이들을 돕다보니 정작 자신은 변변한 옷 한벌 갖춰본적이 없습니다.

모든 일에서 자신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면서 자신의 행복은 늘 뒤로 미뤄온 그녀입니다.그녀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가르쳤을뿐만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 지혜와 자신과 남을 사랑할줄 아는 마음을 배워주셨습니다.

민족심이 없으면 교원사업을 못한다는 말이 있습니다.리봉옥 교원은30여년간 교육사업에 대한 드팀없는 사랑과 끊임없는 열정,고도의 책임감으로 자신만의 멋진 교육일기를 써내려왔습니다.평소 늘 고상한 사랑을 사심없이 학생들에게 쏟아부으면서 다정다감한"큰어머니"같은 역할을 해오신 리봉옥 교원은 오직 제자들이 건강하고 훌륭하게 성장하기만 바랄뿐입니다.

연변라지오TV방송국 공식위챗( ybtv-1 / 延边广播电视台 )

[편집:zdr]
태그: 습니  교원  학생  원은  봉옥 

延边广播电视网 登录연변라지오TV방송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