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생활 > 상식 > ‘래년에 다시 만나’…여름철 용품 정리하는 법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래년에 다시 만나’…여름철 용품 정리하는 법

2018년09월05일 08:58
출처: 연변일보 종합   조회수:127

▧ 여름옷과 이불 관리법

여름옷은 다른 옷에 비해 소재가 얇고 밝은 색이 많아 작은 오염에도 쉽게 변질되기 때문에 보관이 매우 중요하다. 여름옷 보관의 기본은 깨끗한 세탁이다. 차거운 소금물에 10분 정도 담가준 후 세탁하면 변색을 막는 데 효과적이다.

그다음 해빛과 공기에 닿지 않도록 불투명한 종이상자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고 플라스틱과 같이 빛이 통하는 상자는 피해야 한다. 옷이 해빛에 장시간 로출되면 쉽게 변색되기 때문이다.

이때 제습제를 상자 우에 놓아주거나 신문을 옷과 함께 상자에 넣어 습기를 제거해주는 것도 좋다. 또 상자에 옷을 담을 때는 무거운 옷을 아래쪽에 담는 것이 옷의 손상을 줄이는 방법이다.

하얀 면 소재 옷은 세탁한 다음 표백제를 조금 넣어 10분 정도 삶아 깨끗이 헹궈 보관하면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꺼내도 얼룩이 남아있거나 누렇게 색이 바래지 않는다.

6~8시간 동안 송풍을 해 내부를 잘 건조시켜야 한다. 내부를 건조시켜 습기를 없애주면 곰팡이의 번식을 막을 수 있다.

예민한 소재인 니트는 보관에 더욱 신경 써줘야 한다. 첫째로 울 소재의 니트는 완전히 건조한 뒤 접어서 보관해야 한다. 옷걸이에 걸어놓을 경우 늘어날 확률이 높다. 보관장소도 습기 있는 장소는 피해야 한다. 또 접어 보관할 때 닿는 부분 사이에 종이를 덧대주면 옷끼리 부딪쳐 생기는 보풀을 막아준다. 니트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세탁이다. 세탁이 잘못되면 니트가 줄어들기 때문에 드라이클리닝을 리용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집에서 세탁시에는 섭씨 30~35도의 미온수로 울 전용 세제를 리용해 뒤집어 세탁해줘야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여름 이불은 장기보관에 앞서 먼지와 습기를 확실히 제거해야 한다. 면 소재 이불은 세탁 후 바싹 말려 방충제를 함께 넣어 보관한다. 모시이불은 보관 전에 풀기를 모두 제거해야 해충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가급적 신문지나 창호지에 싸서 통풍이 잘되는 곳에 넣어두면 더욱 좋다. 이불장에 숯을 함께 넣어두면 방습 및 탈취 효과를 볼 수 있다. 숯은 사용하기 전 물에 씻어 그늘진 곳에 1~2일 정도 말린 후 사용하면 가루가 날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삼베, 모시 침구 등의 제품은 풀기를 없애지 않고 넣어두면 좀이 생기기 쉽다. 쌀뜨물이나 묽은 비누물에 하루밤 정도 담가 풀기를 빼야 한다. 합성 세제를 사용하면 염색이 빠지기 쉬우니 반드시 빨래비누를 써야 한다. 그 뒤 다시 비누로 손빨래해 바짝 말린다.

금속장식 샌들은 구석구석 부드러운 솔로 먼지를 털어내고 마른 헝겊으로 금속장식을 닦아준다. 칠이 벗겨진 곳은 투명 매니큐어를 바른다. 코팅 소재 샌들은 부드러운 솔로 털고 광택이 사라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마른 헝겊으로 문질러 닦고 얼룩이 묻은 부분은 알콜을 약간 적신 헝겊으로 두들기듯 지워낸다. 샌들바닥에 방습제를 함께 넣은 뒤 상자에 보관한다.

▧ 에어컨과 선풍기

에어컨 실내기는 전면 흡입구를 열고 먼지를 제거하고 랭각기의 수분을 완전히 말린 후 보관해야 한다. 실내기 청소는 부드러운 헝겊으로 마른 걸레질을 하는데 오래 사용하다 보면 그래도 얼룩과 먼지가 쌓인다. 이때 청소요령은 주방용 중성 세제와 물을 1:3 비례로 배합해 헝겊 등으로 닦아낸다.얼룩이 제거되지 않는다고 독한 클리너용액이나 휘발성 물질을 사용하면 제품 도색부분이 변색될 수 있다. 6~8시간 동안 송풍을 해 내부를 잘 건조시켜야 한다. 내부를 건조시켜 습기를 없애주면 곰팡이의 번식을 막을 수 있다.

필터도 깨끗이 청소해야 한다. 물과 중성 세제를 리용하면 되고 청소  후 물기가 없도록 잘 말려서 제품에 장착 보관해야 한다.

실외기는 보통 밖에 있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기 쉽다. 하지만 외부에 있어 쉽게 먼지나 이물질이 쌓인다. 4개월에 한번 정도만 먼지를 제거해도 수명 연장은 물론 5% 정도의 전기료를 줄일 수 있다. 실외기는 랭각핀 쪽을 치솔이나 솔로 닦아주면 되는데 이때 랭각핀이 찌그러지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그런 다음 부드러운 천으로 공기 배출구와 흡입구 주변을 깨끗하게 닦아주면 된다.

실내외기 청소가 끝났다면 먼지 및 불순물이 류입되지 않도록 비닐랩이나 전용씌우개로 포장한다.

선풍기는 망과 날개를 분리한 뒤 중성 세제를 묻힌 헝겊으로 물기를 닦아 말린다. 이때 알콜 등 휘발성 약품을 사용하면 광택이 없어진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본 작품에 사용된 사진 등의 내용에 저작권이 관련되여 있으면 전화해 주세요. 확인 후 인차 삭제하겠습니다. 0433—8157603.]
연변라지오TV방송국 공식위챗( ybtv-1 / 延边广播电视台 ) /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편집:채원]
태그: 10  30  35 

评论一下
评论 0人参与,0条评论
还没有评论,快来抢沙发吧!
最热评论
最新评论
已有0人参与,点击查看更多精彩评论

登录天池云账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