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생활 > 건강 > 약이름에 이 10글자가 들어있으면 주의를 돌려야, 사고가 날수도 있대요~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약이름에 이 10글자가 들어있으면 주의를 돌려야, 사고가 날수도 있대요~

©원작 2018년10월17일 10:35
조회수:390

우리는 아프면 으레 약을 먹게 된다. 하지만 당신은 “부작용”에 대해 주의를 돌린적이 있는가? 약을 구입할때 이름에 아래의 10글자가 들어있으면 주의를 돌려야 한다.

마(麻): 고혈압환자는 피하는것이 좋다.

감기약은 일반적으로 상품명이외에도 구성성분으로 통용적인 이름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례를 들어“美扑伪麻片”의 경우 이름만 보아도 주요성분을 알수 있다.

남경시 중의학결합병원 약학부 주임약사 원량량은 이와 같이 설명하였다.

이름에서 “마”는 슈도에페드린(伪麻黄碱)성분이 들어있다는것을 의미한다. 슈도에페드린은 감기, 과민성비염, 비염 및 축농증으로 유발한 코충혈증세에 효과가 있다.

하지만 슈도에페드린은 혈관수축을 유발하여 혈압과 혈당 안구압력의 상승을 유발한다. 따라서 고혈압 당뇨병과 안구압력이 높은 사람은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밖에 슈도에페드린은 신경계통에 영향을 주어서 전립선비대환자는 배뇨장애가 올수 있으며 갑상선항진환자는 두통과 실면증세가 나타날수 있다. 임산부와 운동선수도 슈도에페드린이 들어간 약물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민(敏)、박(扑)、벤젠(苯):운전자는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클로페니라민(扑尔敏)은 감기로 인한 눈물이 흐르고 재채기, 코막힘 등 증세를 완화시킬수 있다.

남경시 중서의결합병원 약학부 주임약사 적혜원은 이와 같이 설명하였다.

이름에 민(敏), 박(扑), 벤젠(苯)이 들어간 감기약은 복용후 졸리고 피곤한 증세가 나타나기 쉽다. 따라서 약 복용기간에는 자동차와 선박을 비롯한 교통공구 운전을 삼가해야 하며 고공작업이거나 기계작업, 정밀의기를 조종하는 작업을 피해야 한다. 약 복용기간에는 휴식을 취하는것이 가장 좋다.

이밖에 소화성궤양으로 인한 유문협착이거나 천식발작환자 및 고혈압증세가 의심되는 사람은 복용에 주의하여야 한다고 해당 병원의 약학부 주임약사 류흔이는 추가로 설명하였다.

페놀(酚):장도궤양환자는 복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아세트아미노펜(对乙酰氨基酚/扑热息痛)은 감기약중에서 통증완화와 해열작용을 하는 중요한 성분이다.

백가흑(白加黑), 뉴콘텍(新康泰克), 일야백복녕(日夜百服宁), 감강(感康), 콰이커(快克), 타이레놀(泰诺), 감모령(感冒灵)등 상용감기약에는 모두 아세트아미노펜이 들어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위점막에 자극을 주는바 짧은 시간내에는 피해가 크지 않지만 소화도궤양이 있는 환자는 복용기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이상징후가 보이면 복용을 즉시 중단하여야 한다고 약사 원량량은 설명하였다.

이 약들은 좋기는 동시에 먹지 말아야 한다. 이런 종류 약물은 복용기간에 알콜이 들어간 음료를 마시지 말아야 하며 의사의 지도가 필요하다.

미(美):기관지염 환자는 복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덱스트로메토르(右美沙芬)는 림상에서 자주 씌이는 중추성 기침치료약물이다. 이 성분이 들어간 감기약은 통용명칭에 미(美)가 들어간 경우가 대부분이다.

약사 구혜원은 이와 같이 주의를 주었다.

만성기관지염, 폐렴환자는 이런 종류의 감기약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왜녀면 중추 기침치료효과는 가래를 배출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할수 있어서 호흡도폐색을 유발하며 심할 경우 질식을 일으킬수 있다.

이밖에 임산부와 가래가 많은 환자도 덱스트로메토르류의 약물복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임신 3개월내의 녀성과 정신병 경력이 있는자는 복용을 금지하여야 한다.

브롬화수소산덱스트로메토르판정(氢溴酸右美沙芬片)중의 덱스트로메토르(美沙芬)는 기침물약중의 중독성이 있는 코데인(可待因)성분과 마찬가지로 인체의 중추신경계통에 영향을 주어 과량으로 복용시 인이 박힐수 있다고 보도된적이 있다. 때문에 덱스트로메토르판정은 비록 비처방약물이지만 복용에 앞서서 의사나 림상약사에게 자문을 구하는것이 좋다.

청열(清热):풍한감기에는 복용을 하지 말아야 한다.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감기 중약제제중에는 감기청열과립(感冒清热颗粒)처럼 “청열”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약들이 많다.

남경시 중서의결합병원 약학부 주임약사 류흔이는 이렇게 설명하였다.

청열류 약물은 풍열감기에 걸린 환자에게 효과가 있으며 풍한감기에 걸린 환자에게 적합하지 않다. 청열은 중의용어로  습열과 허열증상을 치료하는 의미를 갖고있다. 동시에 바깥온열로 야기된 증세는 실열로 부른다.

기가 허하여 열이 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때에는 성질이 온화하고 몸을 보신하는 약물로 치료하는것이 좋으며 청열의 범위에서 제외된다. 때문에 청열류의 감기약은 풍한감기증세에만 적합하다.

해독: 장기간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우황해독환같은 “해독”작용을 하는 약물은 감기에 걸려 열이 나는 증세에 효과가 있다. 하지만 이런 약은 감기약이 아니며 장기적으로 복용시 몸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

약사 구혜원은 이렇게 설명했다.

중약제제중 해독약은 일반적으로 해열성분이 들어있다. 쌍황련구복액을 마시는 경우 다른 보약류를 먹는것을 삼가해야 한다.

같은 도리로 풍한감기환자도 해독약을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고혈압, 심장병, 간질환, 당뇨병 및 임산부와 기타 치료중인 환자는 의사의 지도아래 복용하여야 한다.

복용 3일후에도 증세가 개선되지 않거나 열이나고 기침이 심해지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리는 반응이 오면 제때에 병원에 가서 보여야 한다.

이상의 내용들이 도움이 되였으면 친척과 친구들에게도 알리는것을 잊지 마세요.

[본 작품에 사용된 사진 등의 내용에 저작권이 관련되여 있으면 전화해 주세요. 확인 후 인차 삭제하겠습니다. 0433—8157603.]
연변라지오TV방송국 공식위챗( ybtv-1 / 延边广播电视台 ) /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편집:중국조선어방송넷]
태그: 清热  感冒  康泰克  伪麻黄碱  百服 

评论一下
评论 0人参与,0条评论
还没有评论,快来抢沙发吧!
最热评论
最新评论
已有0人参与,点击查看更多精彩评论

登录天池云账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