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생활 > 건강 > 뜻밖의 재채기 상식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뜻밖의 재채기 상식

2018년11월26일 10:51
출처: 길림신문 종합   조회수:130

1. 잠잘 때는 재채기가 안 난다

재채기 때문에 잠이 깼다는 사람은 드물다. 왜 잠을 잘 땐 재채기가 안 날가. 누워있을 땐 사실상 코속 점막이 부풀어오르면서 코속으로 들어오는 먼지립자에 더욱 예민해진다.

그런데 꿈을 꾸는 수면단계인 렘수면일 때는 눈 움직임을 제어하는 근육을 제외한 모든 근육이 마비상태가 된다. 재채기를 하도록 만드는 근육 역시 마비된다.

렘수면이 아닐 때도 재채기에 관여하는 신경세포는 진압 상태에 있기 때문에 재채기가 날 수 없다. 얕은 수면 상태에선 재채기가 날 수 있지만 이 역시 드문 현상이다.

2. 재채기를 할 땐 눈을 뜰 수 없다

재채기가 날 때 눈을 감는 건 반사 작용에 불과하다. 코안에 있는 신경은 눈에 있는 신경과 련결돼있기 때문에 재채기를 할 때 눈을 깜빡이는 자극이 함께 일어나는 것이다.

3. 입을 가리는 건 기본 례절이다

재채기를 할 때 입을 가리는 것은 공중 보건을 위해 당연히 해야 하는 필수적인 행동이다. 채기를 하면 세균이 포함된 립자가 입 밖으로 나가게 되는데 이는 바람을 타고 제법 멀리까지 날아간다. 감기를 비롯해 공기중으로 감염될 수 있는 전염병이 있는 사람이라면 재채기를 할 때 반드시 입을 가려야 한다.

4. 해빛도 재채기를 유발한다

해볕이 내리쬐는 곳에 있을 때 빛이 눈에 들어가면서 재채기가 나는 사람도 있다. 이런 현상을 ‘에취 증후군’이라고 한다. 밝은 빛을 받으면 ‘에취’하고 련쇄 반응이 일어나는 것이다.

과학자들은 전 인구의 10~35%가 이 같은 증후군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로는 건강상 특별한 해가 되지는 않는다. 일부 학자들은 부교감신경계에서 일어나는 이례적인 현상이라고 보고 일부는 진화의 흔적으로 보고 있다.

5. 재채기 속도는 상당히 빠르다

싱가포르 연구팀에 따르면 재채기는 초당 4메터를 이동하는 수준이다. 또 초당 15메터까지 이동이 가능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이처럼 연구결과마다 속도 차이가 나는 리유는 몸집이 크고 튼튼한 사람일수록 더욱 강력한 재채기를 내뿜기 때문일 것으로 보인다.


연변라지오TV방송국 공식위챗( ybtv-1 / 延边广播电视台 ) /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편집:문화]
태그: 2.  3.  10  1.  15 

评论一下
评论 0人参与,0条评论
还没有评论,快来抢沙发吧!
最热评论
最新评论
已有0人参与,点击查看更多精彩评论

登录天池云账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