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국내 > 신체검사 세트항목(套餐)검사에서 항목 추가해 수금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신체검사 세트항목(套餐)검사에서 항목 추가해 수금

2018년12월10일 10:50
출처: 길림신문   조회수:161

-애강국빈CEO 장려강 폭로: 부분 신체검사기구 ‘호사’가 ‘의사’로 등장

배경뉴스

부분 신체검사 기구 혈액검사시 혈액 쏟아버리고 결과 공포

국내 민영 신체검사기구인 애강국빈(爱康国宾) CEO 장려강은 얼마전에 공개장소에서 신체검사 업종의 혼란한 상황을 폭로했다. 그에 따르면 일부 신체검사중심에서 제공하는 것이 ‘가짜검사’ 이고 지어 ‘가짜의사’이다고 했다. “일부 동업자들은 ‘호사가 의사로 등장해 초음파검사를 하며’ 혈액을 뽑고도 실험검사를 거치지 않고 쏟아버리고는 결과를 내보내는 현상이 있다.”고 했다.

이에 12월 5일, 북경시위생건강위원회 관련 책임자는 문제의 신체건강검사 기구에 대한 중점 감독, 제한성 있는 정리정돈을 실행하겠다고 표했다.

한 의료기구 업내인사는 “애강국빈CEO장려강이 폭로한 것은 선색일 뿐 구체적으로 어느 신체검사 기구인지를 말하지 않아 확실한 증거를 내놓지 않았다.”고 밝혔다. / 출처 인민넷 / 편역 길림신문 홍옥

5일, 북경시 2017년도 신체건강검사 통계보고가 발표됐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신체건강검사를 진행하는 의료기구가 195개로부터 229개로 증가, 이중 공립의료기구가 143개이며 상업 신체검사기구가 86개이다. 비영리성 의료기구가 60%를 점했다.

신체검사 세트항목 가격,100원에서 6만원

여러가지 신체검사 세트항목(套餐)이 눈을 부실 정도이며 100원에서 만원까지 부동한 가격대가 있었으며 지어 6만원짜리 신체검사 세트항목도 있었다. 적지 않은 시민들은 신체검사 과정에서 ‘림시로 검사항목을 추가하는’ 사례가 있다고 밝혔다.

북경청년보 기자가 10여개 상업 신체검사기구를 정리 해 봤는데 적어도 5가지에서 10가지 신체검사 세트항목이 있으며 녀성들과 관련 된 세트항목이 가장 ‘인기’가 있었다. 신체검사 세트항목도 ‘중년 압력해소 세트항목’, ‘생리통세트항목’, ‘암, 심뇌혈관 전문 검사’...소범위내의 세트항목도 있었는데 임신준비 세트항목, 배란기감측 세트항목, 에이즈검사 세트항목...

검사항목 불투명 추가로 검사받도록 유도

얼마전 북경청년보 기자는 모 신체검사중심에 가 원 가격이 890원하는 ‘화이트칼라 특혜 신체검사 세트항목’을 346원 주고 샀다. 약정한 시간에 북경 선무문 부근에 있는 신체검사기구에 갔다. 검사항목에는 내과, 외과, 안과, 구강과, 부인과, 적혈구 계수 검사, 간기능, 신장기능, 심전도 등 16가지 포함되여 있었다.

12개 과실에 가 검사를 받았는데 이중 3개 과실의 의사가 소비를 유도하는 경향이 있었고 검사항목을 증가하는 현상이 있었다.

외과검사할 때 기자한테 유선증식이 있는 걸 보고 의사는 “갑상선칼라초음파, 유선칼라초음파 검사항목이 없는데 유선칼라초음파 검사를 해서 결절(结节), 종양이 있는지를 검사해야 합니다. 유선칼라초음파 검사는 150원이고 갑상선칼라초음파는 120원입니다.’고 말한다. 망설이는 것을 보자 “검사할래요? 안할래요? 검사하려면 지금 검사표를 떼줄테니 돈만 내면 할 수 있어요. 조금 있으면 사람들이 몰려와요”고 했다. 의사의 왼손에는 몇겹의 검사표를 들고 있었고 오른손에는 필을 들고 인차 떼줄 자세를 하고 있었다. 여러장 되여 보이는 검사표 뒤면에는 부동한 검사항목 가격이 적혀있었는데 손님한테 수시로 가격을 알려주는데 편리하도록 했다.

부인과검사를 할 때에는 더 과장된 방식으로 검사항목을 늘이도록 유도했다. “어마나, 자궁경관 미란이네요, HPV검사를 해서 감염되였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겠어요.” 검사과정에 의사는 놀랐듯한 말투로 “이같은 상황은 중도에 이르렀어요. 유두종양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았는지 HPV검사를 해봐야 하겠어요. 검사표를 떼주면 카운터에 가 돈만 내면 돼요. 정상값이 350원인데 20% 할인해 280원으로 해 줄게요.”고 했다.

구강과 검사에서도 상술한 상황과 같은 방식으로 검사항목을 늘이려 했다.

12가지 검사항목에서 3개 고리에서 검사항목을 늘이도록 유도했는데 액외의 HPV검사비용을 포함해서 346원짜리 단체 신체검사 세트항목이 626원으로 늘어났다.

신체검사하는 과정에서 검사항목을 추가하는 것이 보편적인 현상일가? 카운터에서 돈을 내는 한 중년녀성에게 물었다. “ 내과검사를 하다가 의사가 갑상선칼라초음파 검사를 더 해라 해서 96원을 더 내는 중이예요.”고 했다. 다른 한 녀성도 부인과검사를 했는데 갑상선칼라초음파 검사를 해야 한다고 해서 액외 검사를 하려고요.”고 했다.

‘생리통 세트항목’검사에서 뜻밖에 임신여부 검사

다수 검사기구에서는 ‘전면’, ‘심도깊은 검사’를 해야 한다며 여러가지 검사항목을 추천하는데 이런 검사가 필요한지에 대해 소비자들은 잘 모른다. 이에 북경조양병원 신체검사중심 주임 왕옥을 찾았다. 그는 부분 신체검사 세트항목을 보면 확실히 과도검사 상황이 있다고 밝혔다. 생리통 검사를 하는데 임신여부도 검사하는 일이 있었다고 한다.

“첨단이라는 이름을 건 과도검사 반대’

100원에서 6만원 되는 신체검사 가격에 대해 북경시신체검사 품질통제및개진중심 상무 부주임이며 북경시신체검사중심 뉴스대변인 전문홍은 첨단이라는 이름을 걸로 과도검사를 하는 것에 반대의견을 내비쳤다.

전문홍에 따르면 공립의료기구에서 집행하는 가격은 정부에서 정해준 가격이며 영리성 의료기구는 자주적으로 가격을 정한다. 첨단이라는 이름을 걸고 과도검사하는 것을 반대한다. 례로하면 PET/SPET는 제멋대로 해서는 안된다. 50세이상, 장기적이고 많이 흡연하며 심뇌혈관 질병 모험이 중고위험에 처해 있으면 PET/SPET를 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소비자들은 어떠한 세트항목을 선택해야 하는가?

전문홍은 기본 항목은 신장, 체중 측량이며 내외과 상규 검사, 적혈구계수 검사, 소변검사, 혈생화검사(血生化检查), 복부 B형초음파와 흉부검사 등이다고 알려준다.

일반 소비자들은 해마다 정기적으로 신체검사를 해야 하는데 흉부, 일반성 검사, 복부 B형초음파 등이다. 왕년 검사에서 문제가 있는 부분 례로하면 갑상선, 유선 결절 등은 꼭 정기적으로 재검사를 해야 하며 혹은 전문 병원에 가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전문홍은 덧붙였다.

만일 소비자가 만성질환 혹은 만성질환과 관련 있는 위험요소가 있으면 조준성 있는 검사를 해야 한다. 례로하면 뇌졸중 선별검사에서 경동맥초음파검사와 응혈효소(凝血酶) 원시간(原时间)및활동도 검사, D- 이합체정량(D-二聚体定量), C-반응성단백질(C-反应蛋白), 혈장동형시스테인(血浆同型半胱氨酸)등이다. 이같이 전문적이고 심도있는 검사항목은 검사전에 전문인원, 례로들면 병원의 전문 의사한테 자문을 받고 검사해야 한다. 인터넷을 통해 검색해 보는 등 경로는 대체적으로 알 뿐이고 임의로 결정할 수 있다고 전문홍은 말한다. 

신체건강검사 기구가 자질이 있는지를 어떻게 판단하는가?

전문홍에 따르면 북경시일 경우 북경시신체검사품질통제중심 공식홈페이지에서 자격이 있는 신체검사기구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출처: 인민넷, 길림신문

[본 작품에 사용된 사진 등의 내용에 저작권이 관련되여 있으면 전화해 주세요. 확인 후 인차 삭제하겠습니다. 0433—8157603.]
연변라지오TV방송국 공식위챗( ybtv-1 / 延边广播电视台 ) /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편집:문화]
태그: CEO  100  HPV  12  346 

评论一下
评论 0人参与,0条评论
还没有评论,快来抢沙发吧!
最热评论
最新评论
已有0人参与,点击查看更多精彩评论

登录天池云账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