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사회 > 이 12명 룡정적 혁명렬사들의 가족을 찾습니다! (1949년 호북도강전역중 희생)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이 12명 룡정적 혁명렬사들의 가족을 찾습니다! (1949년 호북도강전역중 희생)

2019년08월27일 11:01
출처: 연변라지오TV 넷 연변뉴스APP   조회수:1272

우리 연변에는 조국해방을 위해 사랑하는 가족을 떠나 가렬처절한 전쟁터에 나가 목숨바쳐 싸운 이들이 많다.  우리는 이런 영웅들을 잊어서는 안되며 그런 력사는 더더욱 가슴에 아로새기고 후대들에게 세세대대로 전해주어야 할 것이다.

8월 21일 룡정시 퇴역군인사무국 국장 우요정은 호북성 단풍현 퇴역군인사무국에서 보낸 서한을 받고 마음이 무거워졌다.  그 편지는 1949년 5월 13일 단풍도강전역에서 희생된 12명 룡정적혁명렬사들의 가족을 찾는데 협조를 바란다는 내용이였다. 이 12명 룡정적혁명렬사들은 타향에서 희생되였는데 지금까지도 이들의 가족들은 렬사들이 어디에서 희생되여 묻혔는 지 모를 것이라고 하였다.

서한에는 또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상세하게 적혀있었다. 1949년 5월, 중국인민해방군 제4야전군은 호북성 단풍으로부터 무혈구간에서 도강작전을 펼치고 있었다. 5월 13일 23시 24분, 전투가 시작되자 중국인민해방군 제4야전군 15병퇀 43군 156사 466퇀은 단풍진을 공격해 점령했다. 이번 전투에서 아군은 115명이 부상을 입거나 희생되였는데 이들중 9련 련장 차춘모, 지도원 박량호, 1반 반장 림수현 등 43명 전사들이 영용히 희생되였다. 이 43명은 모두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에서 참군한 전사들이였다. 전투가 결속된 후 당지 백성은 이 43명 렬사들을 단풍현 단풍진 반석교두에 안장하였다. 1951년, 황강현인민정부는 반석교에 렬사묘와 렬사기념비를 수건했다. 렬사들이 고향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념비의 비면을 수건할 때 특별히 고향 연변이 있는 쪽을 향하게 했다고 한다. 남방에 비가 잦은 데다가 낮은 지대에 위치한 반석교렬사기념시설은 배수가 잘 되지 않아 관리와 보호에 어려움을 겪게 되였다. 이에 단풍현은 올해 도시구역에 대해 재기획하면서 반석교렬사기념시설을 도시구역 “일강량안”경관대개조대상에 편입시키고 수건보강공사를 실시하기로 했으며 렬사기념시설 관리보호에 불리한 요소들을 제거하기로 했다. 하지만 <렬사안장방법>제3조는 <렬사안장지 확정과 렬사안장활동을 배치할 때 응당 렬사유가족의 의견을 청구해야 한다> 라고 규정되여 있었다. 이에 호북성 단풍현 퇴역군인사무국에서는 룡정측에 렬사유가족을 찾아줄 것을 희망하면서 렬사유가족에서 중양절에 거행하는 렬사묘비 이전 신축행사에 참석해줄 것을 요청했으며 또 이를 통해 렬사들의 영령을 기리고 렬사정신을 고양할 것이라고 했다.

단풍현 퇴역군인사무국의 서한을 받은 우요정은 사업일군들을 조직해 혁명렬사들의 서류(档案)기록을 찾기 시작했다. 노력을 거쳐 7명 렬사들의 서류를 찾았는데 이들로는 정수성(郑守成(城))、최성렬(崔成烈)、조귀산(赵贵山)、남대성(南大圣)、최적(길)란(崔积(吉)兰)、한극선(韩极善)、최춘원(崔春元) 등 렬사들의 서류였고 박창걸(朴昌杰)、박완철(朴完哲)、박세봉(朴世凤)、장용호(张容浩)、김봉춘(金凤春) 등 5명의 렬사들의 서류기록은 찾지 못했다. 8월 23일,기자가 렬사들의 서류기록을 살펴보니 이 12명 렬사들이 희생될 때 나이가 가장 많은 렬사는 29살이였고 가장 어린 렬사는 19살밖에 되지 않았다. 이들중 어떤 렬사들은 가족정보도 찾을 수 없었다. “이 자료들을 보면 어떤 서류에는 실종되였다고 기록되여 있고 혹은 단풍도강전역에서 희생되였다고 기록되여 있습니다. 김봉춘렬사의 서류는 모두 세부를 찾았는데 모두 찾고저 하는 김봉춘렬사가 아닙니다.” 우요정이 서류들을 가르키며 기자에게 알려주었다.

당면 룡정시 퇴역군인사무국 사업일군들은 렬사의 해당 정보들을 정리해 여러 향진 퇴역군인봉사소에 내려보냈다. 동시에 매체를 통해 렬사들에 대해 알고 있거나 렬사들의 유가족을 알고 있는 분들의 제보를 바랐다.

렬사 명단:

정수성(郑守成(城)),남,조선족。1926년 출생,길림성 룡정시 팔도진 사람。1948년 참군,서류상 가족이 없음.

박창걸(朴昌杰),남, 조선족,1928년 출생,길림성 룡정시 동성용진 룡산촌 사람.

박완철,남,조선족,1925년 출생,길림성 룡정시 사람.

최성렬(崔成烈),남(男),조선족,1926년 출생,길림성 룡정시 동불사진 대마촌 사람。1947년 4월에 참군,어머니 김애기,둘째 동생 최성인(崔成仁),셋째 동생(崔成哲).

조귀산(赵贵山),남,조선족,1928년 출생,길림성 룡정시 사람, 서류에는 가족이 없다고 기록되였음.

남대성(南大圣),남,조선족,1927년 출생,길림성 룡정시 태양진류신촌 사람. 안해 전석화, 딸 남순.

박세봉(朴世凤),남,조선족,1930년 8월 출생,길림성 룡정시 덕신향 사람.

김봉춘(金凤春),남,조선족,1928년 11월 출생,길림성 룡정시 동성용촌 사람.

최적(길)란(崔积(吉)兰),남,한족,1921년 출생,길림성 룡정시 로투구진 참군. 하북성 호적,동생 최적(길)생, 최적(길)용.

장용호(张容浩),남,조선족,1921년 출생,길림성 룡정시 태양진 사람.

한극선(韩极善), 남, 조선족,1920년 4월 출생,길림성 룡정시 팔도진 평도촌 사람.

최춘원(崔春元),남,조선족,1928년 6월 출생,길림성 룡정시 로투구진 도원촌 사람. 부모 이름 김옥순으로 기록.

* 이들의 사연을 알고 계신분들은 룡정시 퇴역군인사무국 련계전화: 3137999에 련계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룡정시 퇴역군인사무국의 최신소식에 따르면 현재 박창걸 렬사의 가족과 련락이 닿았는데 바로 박창걸 렬사의 녀동생으로 현재 연길에 거주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말로 반가운 소식인데요, 이밖에도 다른 나머지 렬사 유가족들도 하루빨리 찾을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출처: 조간신문 등 종합

[본 작품에 사용된 사진 등의 내용에 저작권이 관련되여 있으면 전화해 주세요. 확인 후 인차 삭제하겠습니다. 0433—8157603.]
연변라지오TV방송국 공식위챗( ybtv-1 / 延边广播电视台 ) /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편집:민연]
태그: 1928  43  12  郑守成  贵山 

评论一下
评论 0人参与,0条评论
还没有评论,快来抢沙发吧!
最热评论
最新评论
已有0人参与,点击查看更多精彩评论

登录天池云账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