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국내 > 어릴적 사진 한장으로 실종된지 15년이 된 아이를 되찾아! 뛰여난 기술 알고보니...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어릴적 사진 한장으로 실종된지 15년이 된 아이를 되찾아! 뛰여난 기술 알고보니...

2019년09월06일 15:27
출처: 중국조선오방송넷   조회수:4

그 어느 가정이든 아이를 잃어버린만큼 고통스러운 일이 없을 것이다. 이 많고 많은 사람들 중에서 어떻게 아이를 찾아야 하는가? 최신의 안면 인식 기술은 인공 지능으로 하여금 오관의 성장 규칙을 깊이 배우게 하여 아이의 어릴 적 사진 한장으로 나이를 넘는 사람의 얼굴을 인식할 수 있다.  

현재 중국은 이 기술 면에서 세계의 1순위에 있고 이 기술의 응용은 이미 경찰들을 협조하여 유괴된 지 십몇년이 된 아이를 성공적으로 되찾았다.   

3살짜리 아들 유괴된지 12년, 매년마다 신발 12컬레를 헐러가며 아들을 찾아! 

“아가야, 지금 어디 있는거야? 알고있니, 너가 엄마의 곁을 떠난 그 순간부터 나의 세계는 존재의 의미를 잃은 것 같다. 분명히 이 세상에 살아있는데 너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구나.”    소군(가명)의 엄마 43세의 양건란은 12년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이렇게 일기를 썼다. 그녀는 12년전의 그 금요일을 영원히 잊을 수 없다. 양건란의 일기 내용    양건란과 남편 호지강은 호남에서 심천 복영 백석하시장으로 와서 고기 장사를 하였고 아들 소군도 곁에 데리고 있었다. 2007년 3월 23일, 3살의 소군은 한 남자에게 끌려 차에 오른 후부터 소식이 없었다. 호지강 부부는 더이상 장사할 마음이 없어 가게를 닫았고 그뒤로부터 망망한 아들 찾기에 나섰다.   

소군(가명)의 아버지 호지강은 첫해에 신발이 12 컬레가 문드러졌고 돈도 60~70만원을 썼다고 말했다. 

“소군”의 사람 찾기 광고

호지강은 아들을 찾기 위하여 심천에 있는 집을 팔고 대량의 재력, 물력, 시간을 소비하였지만 아무런 수확도 없었다. 부부는 십몇년 동안 호남, 하문, 북경 등 약 10개의 성시를 돌아다녔고 소식이 있기만 하면 그 곳에 가서 생활하였다. 

호지강은 ”저는 10년 동안 하루도 쉬지 않았어요. 그들은 저의 마음 속의 고통을 전혀 몰라요. 오직 일을 하는 것만이 그 일을 잊을 수 있는 방법인데 일을 하지 않으면 애를 찾으러 다녔고 저에게는 이 두가지 일 밖에 없었어요.” 라고 말했다. 

호지강

똑같이 심수에 살고 있는 우국명 부부도 비슷한 처지를 겪고 있었다. 15년전에 우국명 부부는 심천 보안구 상천시장에서 량곡유 가게를 운영했다. 2004년 10월 17일, 로감청의 아들 소용(가명)은 량곡유 가게 근처에서 놀다가 잃어버렸다. 

우명국 부부의 량곡유 가게

심수는 15년전에 류동 인구가 많았고 우곡명 부부가 일하던 그 시장에는 가로등, CCTV 이런 기초 설비가 전혀 없었기 때문에 오직 시장 장사꾼들의 모호한 기억에 근거해야 하니 단서가 더욱 진실치 못했다. 

부부는 가게를 닫고 2~3살 때의 아이의 사진과 사람 찾기 광고를 가지고 바다에 빠진 바늘을 찾듯이 아이를 찾았고 조주, 천주, 동완 그 어디에서든 유괴된 아이의 단서가 있으면 바로 뛰여갔다. 

소용(가명)의 엄마 로감청은 아들이 사라지니 마음이 반쯤 죽은 것 같았다고 말했다. 그녀는 먹고 싶지도 않고 잠도 자고 싶지 않고 오로지 아들만 찾고 싶었고 하루 빨리 아들을 찾기 바랬다. 비록 걷기도 힘들었지만 반드시 아들을 찾아야 했다. 

로감청

로감청은 시간만 나면 휴대폰에 저장되여 있는 2장 밖에 없는 아들의 사진을 보면서 몰래 눈물을 흘리곤 했다.

로감청은 이 15년 동안 엄청 힘들게 살았고 매일마다 아들을 생각했으며 아들이 빨리 돌아오기를 원했다고 말했다. 

안면 인식 계산법은 거대한 놀람과 기쁨을 준다사진 한장으로 오관의 변화를 측정

아이를 찾는 일은 호지강과 우국명 두 가족의 십몇년 동안의 집념일 뿐만 아니라 심천 경찰이 줄곧 주목하는 일이기도 했다. 2016년 10월, 호지강과 우국명 두 가족의 사건은 경찰 경력이 20여년이 되는 베트랑 형사 최진무의 손에 들어왔다. 그러나 십몇년 전 사건 현장의 환경이 복잡했고 류동 인구가 많았으며 기초 설비가 부족했기 때문에 사건은 시종 돌발적인 진전이 없었다. 최진무 현장 복귀    아무런 대책이 없던 그때 최진무는 경찰측 기존의 안면 인식 시스템을 시험해보았다. 그러나 유괴된 아이들은 이미 실종된 지 십몇년이 되였고 나이가 들수록 그들의 얼굴형, 눈, 입가, 이마, 피부 등 표식 특징에 뚜렷한 변화가 발생했을 것이므로 기계의 안면 인식률도 따라 떨어지게 된다. 때문에 3살 아이의 사진 한장만으로는 그 효과가 너무 리상적이지 않았다.

2017년 년말, 공안 기관과 관련 회사에서 합작하여 나이를 넘는 안면 인식 계산법을 연구 및 개발하였다. 이런 기술은 동일한 사람이 부동한 나이일 때의 안면 인식 문제를 해결하였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유아의 성장 이후의 모습을 추정할 수 있다. 만약 이 기술이 성공할 수 있다면 틀림없이 전통적인 바다에 빠진 바늘을 찾듯한 사람 찾기 방식에 비해 경찰들에게 거대한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나이를 넘는 안면 인식 기술의 새로운 계산법

최진무는 아이가 두살 때의 사진을 가져와 모형과 데이터를 통해 결합과 대비를 진행했는데 그 많고 많은 사람들 중에서 소군, 소용과 류사도가 더 높은 몇백개의 인원 명단을 획득했다.

경찰측은 이 명단을 가지고 7개의 업무팀, 20여명의 경찰을 파견하여 전 성의 20여개 도시에서 감사를 진행했고 특별 행동이 전개된 45일째가 되던 날에 마침내 광동 무명에서 좋은 소식이 전해왔다. 고중을 다니고 있는 한 아이가 경찰들의 시선에 들어왔던 것이다. 

최진무는 이 아이가 그의 형과 누나들에 비해 나이가 한참 어리고 생김새가 우국명과 아주 비슷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후에 경찰들은 병원에 가서 아이의 출생증이 가짜라는 것을 확인했는데 이는 이 아이에 대한 수상함을 더 한층 증명했다. 여러모로 조사한뒤 경찰들은 끝내 우국명 아들 소용으로 의심되는 이 아이의 DNA를 취득하였고 그 결과 이 아이는 바로 우국명의 아들 소영이였다. 

“소용”을 찾았다

아이를 찾았고 나이를 넘는 안면 인식 기술의 효과성도 검증을 받았다. 수사 요원들이 신 기술에 대해 익숙할수록 단서에 대한 조사도 점점 더 정확해졌다. 얼마 안 지나 호지강의 아이도 성공적으로 찾아냈다. 

2019년 8월 5일, 주도면밀한 배치를 거쳐 심천시 공안국 및 보안 분국에서는 3개의 전담반을 조직하여 각각 사천, 하남, 광동 등 지역에 가서 집중적으로 통일된 마무리 행동을 전개하였다. 지난 8월 말까지 심천시는 어린이 유괴 현안 5종으로 유괴 아동 5명을 구했고 범죄 용의자 3명을 체포하였다.     

심수시 공안국 보안 분국 형사 대대의 부대대장인 류명은 ”이런 기술은 우리들에게 새로운 수사 수단을 제공하였고 십몇년이 된 사건을 해결할 수 있어 정말 너무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2019년 8월 16일, 호지강 부부는 마침내 아들 소군을 만났다. 양건란은 다시 되찾은 아들을 꼭 껴안고 목메어 울었다. 우국명 부부도 소원대로 잃어버린 지 15년이 된 아들을 만나게 되였다. 

호지강 부부가 아들과 만나다

우국명 부부가 아들과 만나다

심수시  공안국 형사 수사국 3대의 부대대장 왕고봉은 올해에 어린이 유괴 현안 5가지를 해결하여 아이들을 되찾았고 두가지 사건을 성공적으로 수사 체포하였는데 이는 근 몇년 이래 유괴범을 붙잡는 업무 중에서 아주 드문 성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 AI 인공 지능 기술이 있으면 더 많은 유괴된 아이들을 찾을 수 있고 더 많은 유괴 사건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다함께 뛰여난 중국 기술에 박수를 보내자!

연변라지오TV방송국 공식위챗( ybtv-1 / 延边广播电视台 ) /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편집:문화]
태그: 12  15  10  20  2019 

评论一下
评论 0人参与,0条评论
还没有评论,快来抢沙发吧!
最热评论
最新评论
已有0人参与,点击查看更多精彩评论
延边风景抖好

登录天池云账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