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려행 > 특산 > 여족의 대나무통밥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여족의 대나무통밥

2016년10월27일 10:22
출처: 국제방송   조회수:42

스토리:

여족의 대나무통밥 여가죽통반(黎家竹筒飯)은 중국의 지역별 스낵 중 화남지역의 스낵이다. 광동(廣東)과 광서(廣西), 해남(海南), 홍콩, 마카오를 포함하는 화남지역의 스낵은 딤섬류와 죽류가 많고 식재의 원 맛을 살려 맛이 담백하고 개운하며 모양과 색상이 이쁘다.

싱싱한 대나무통에 쌀을 담아서 익힌 여족의 대나무통밥은 해남의 토속민족인 여족의 전통음식이다. 과거에는 야외에서 혹은 집에서 목탄불에 음식을 만들었으나 지금은 음식점에서 요리사들이 만들어 잔치상에 올리기도 한다.

여족의 대표적인 대나무통밥은 산짐승 고기밥과 육류 밥, 검정콩 밥 등으로 분류되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대나무통밥은 산짐승 고기밥인 야미반(野味飯)이다.

여족은 예로부터 깊은 산중에 사냥을 하러 갈때 혹은 먼 길을 떠날때면 몸에 쌀과 불을 소지한다. 길을 가다가 때가 되면 임의로 대나무를 베어 쌀을 대나무통에 담아서 익혀 허기를 달랬다.

사냥꾼들은 또 잡은 산짐승의 고기를 쌀위에 얹어서 육향과 쌀의 향이 어우러진 육류밥을 만들어 자신도 먹고 집으로 가지고 와서 식구들에게도 맛을 보게 했다.

그러면서 현지인들은 쌀의 고소한 향과 대나무의 청신한 향이 어울리고 식재에 따라 야채와 육류의 향이 어울린 대나무통밥을 선호하고 끊임없이 그 음식을 개량하면서 오늘날에 이른다.

특징:

여족의 대나무통밥 여가죽통반(黎家竹筒飯)은 푸른 대나무와 노오란 쌀밥이 어울려 보기도 좋고 맛을 보면 대나무의 청신한 향에 쌀의 고소한 향, 육류의 향이 별미이다.

식재와 양념:

해남에서 나는 쌀 산란미(山蘭米) 500그람, 돼지고기 살고기 100그람, 간장 13그람, 소금 5그람, 다시다 8그람, 물 500그람, 비게기름과 오향가루 조금씩, 싱싱한 대나무 2마디

조리과정:

1. 쌀을 깨끗이 씻어서 30분동안 물에 담그어 두었다가 건져서 소금과 다시다를 넣어 골고루 젓는다.

2. 돼지고기 살고기를 작게 토막 썰어서 간장과 오향가루를 넣어 버무려 기름에 볶아낸다.

3. 싱싱한 대나무는 한 쪽의 마디를 잘라서 깨끗이 씻은 다음 건조시키고 이어 안쪽에 비게기름을 바르고 돼지고기를 넣어 골고루 저은 쌀을 이등분해서 두 대나무통에 나무어 담고 물을 250그람씩 둔 다음 자른 부분을 막아서 오븐에 넣어 30분간 익힌다.

4. 익은 대나무통을 꺼내서 먹기 좋게 여러 토막으로 잘라서 식탁에 올리거나 밥을 그릇에 담아서 올려도 된다.

꿀팁:

해남의 산란미가 없으면 그냥 쌀로 대체해도 된다. 그리고 대나무는 마디와 마디간의 거리가 먼 긴 대나무통을 사용해서 밥을 만들고 짧게 잘라서 먹는 것이 좋다.

돼지고기를 넣어도 되고 자신의 입맛에 맞게 닭고기나 소고기, 해물, 야채 등 다양한 식재를 넣어서 자신만의 대나무통밥을 만들수도 있다. 오븐의 온도는 섭씨 200도로 하는 것이 좋다.

[본 작품에 사용된 사진 등의 내용에 저작권이 관련되여 있으면 전화해 주세요. 확인 후 인차 삭제하겠습니다. 0433—8157603.]
연변라지오TV방송국 공식위챗( ybtv-1 / 延边广播电视台 ) /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태그: 나무  그람  대나  무통 

登录天池云账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