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06월05일 09:29
최근 교육부는 제2차 가상교연실건설시범명단 통지를 공포했는데 연변대학 최옥화 교수가 주재하는 음악학전공 가상교연실이 입선됐다.
입수한 데 의하면 이번 평의선정은 교육부에서 ‘14.5’ 교육발전계획의 관련 배치를 관철락착하고 가상교연실 건설을 다그치기 위해 각지 각 대학교와 교육부 고등학교 교수지도위원회의 추천, 전문가 평의를 거쳐 선정한 가상실험실 건설시범이라고 한다. 가상교연실은 ‘스마트+’시대의 신형기층교수조직으로서 인터넷과 스마트교육의 선진수단을 리용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가상과 현실이 결합된 교수연구실천활동을 전개함으로써 교육교수자원의 공동건설과 공유를 추동하고 고등교육 고품질발전을 촉진하게 된다. 국가급 가상교연실 시범건설사업을 전개하는 것은 교육부의 정보화시대 신형 기층교수조직건설에 대한 중요한 탐색이고 고등교육 고품질발전을 추동하는 중요한 버팀목이다.
연변대학 음악학전공 가상교연실은 예술학원 음악학전공, 공학원 인공지능전공, 사범학원 교육기술전공, 정보화쎈터 및 상해음악학원, 할빈음악학원, 귀주사범대학, 제남대학, 사천사범대학 등 대학교 교사 총 18명으로 구성되였다. 연변대학 음악학전공 가상교연실은 교차융합학과, 교차전공 및 새 문과의 건설을 수요로 하고 ‘문공교차’에 의한 음악인재 양성을 핵심으로 하면서 다학과의 기초에서 음악학전공 인재양성방안을 경신하고 최적화했다. 교연실은 조선족전통음악, 항일전쟁/해방전쟁/항미원조 홍색음악, 다국경 민족음악(두만강류역/장백산/조선반도) 등의 독특한 민족음악자원을 기초로 하고 ‘음악+뉴미디어+스마트’를 핵심으로 하는 수업체계를 건설하여 새 문과 음악인재를 적극적으로 양성함으로써 국가음악인재 양성기지건설을 끊임없이 추진하게 된다.
학교에서는 이번 가상교연실 비준을 계기로 하여 덕에 의한 인재양성을 근본임무로 하고 인재양성능력 향상을 핵심으로 하며 현대정보기술을 버팀목으로 하여 교육교수능력을 끊임없이 높이고 국가전략수요에 초점을 두어 혁신형, 복합형, 응용형 음악인재를 양성함으로써 학교 각항 교육사업의 고품질발전을 위해 힘써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