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5월14일 14:03
5월 13일 “우리 시 소비쿠폰 수령통지”라는 정보가 위챗 모멘트에서 광범위하게 전재되였다. 그렇다면 해당 정보는 사실일가?
연길시상무국 관련 책임자에 따르면 연길시는 5월 15일부터 소비쿠폰을 발급하기는 하지만 지불보 플랫폼으로 연길시융매체중심과 연길뉴스넷에서 추천하는 QR코드 포스터를 스캔한 후 쿠폰을 가질 수 있는 활동 페이지로 넘어간다고 하였다. 이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타 링크는 없다고 하였다.
이 사건에 대하여 연길시공안국 형사경찰대대 민경 곽붕비는 이런 류의 헛소문과 사기극은 대부분이 위챗 마케팅 계정에서 조작한 것이라고 했다. 일부 마케팅 계정에서는 열점사건을 리용해 헛소문을 포장, 조작하여 네티즌들의 주목을 끈 후 전재하도록 유인함으로써 팔로워들의 관심을 끈다고 했다. 5월 13일 모멘트에 광범위하게 전재되던 “우리 시 소비쿠폰 수령통지”라는 정보는 이런 류의 위챗 마케팅 계정에서 만들어낸 헛소문이며 목전 해당 위챗계정은 신고되여 계정정지되였다.
목전 각 지에서 발급하는 쇼핑 쿠폰은 “얼마만큼 소비하면 쿠폰을 증정하는”등 형식으로 발급되며 직접 홍보, 쇼핑카드에 발급하지 않으며 발급시 지정된 경로를 통해 수령하도록 한다.
경찰측에서는 시민들이 소비쿠폰 수령활동에 참여할 때 신중하고 정규적인 경로 혹은 공식 계정을 통해 발표한 것인 지 꼭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필요시 상가와 사실확인을 해야 하고 함부로 불분명한 링크를 전재하지 않으며 개인정보를 쉽게 입력하지 말고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루설하지 않음으로써 사기극에 휘말리지 말 것을 당부했다.
연변라지오TV넷 연변뉴스APP
출처: 연변조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