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02월18일 11:07
개학시즌은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많이 발생하는 계절이다. 연길시질병예방통제중심 식품안전과 과장 손명휘는, 노로바이러스는 학교, 유치원 등 인원밀집장소에서 전파되기 쉬우므로 학부모들에게 예방조치를 잘 취하여 노로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것을 당부했다.
손명휘는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하고 전파력이 빠르며 모든 사람이 감염되기 쉽고 감염후 면역보호시간이 짧아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는 가장 주요한 병원체라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감염후 12~48시간내에 증상이 나타나며 가장 흔한 증상은 설사와 구토이고 그 다음으로는 메스꺼움, 복통,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 등이다. 어린이는 구토가 주증상이고 성인은 설사가 주증상이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방법:
손위생에 주의하고 손을 자주 씻어야 한다. 식사전과 화장실 사용후, 공공 물품을 만진 후에는 비누와 흐르는 물로 최소 20초 이상 씻고 손으로 직접 코, 입, 눈 등 부위를 만지지 말아야 한다.
음식위생에 주의해야 한다. 음식의 신선함과 청결함을 확보하고 변질되거나 류통기한이 지난 음식을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 음식, 특히 해산물은 완전히 익혀서 먹어야 하며 과일과 남새는 깨끗이 씻고 껍질을 벗겨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환경위생에 주의해야 한다. 학교와 생활환경을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소독해야 한다. 특히 공공장소(교실, 식당, 기숙사 등)는 더욱 신경 써야 한다. 환자의 구토물과 배설물은 규범에 따라 처리하고 염소 소독제를 사용해 오염된 물품을 철저히 소독해야 한다.
감염원과의 접촉을 피해야 한다. 노로바이러스 류행기간에는 인원이 밀집되고 통풍이 잘 안되는 장소는 최대한 피해야 한다. 주변에 노로바이러스 감염자가 있다면 일정한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고 구토물, 배설물 및 오염된 물품과의 접촉을 피해야 한다.
건강상태를 잘 감측해야 한다. 가족 구성원은 자기 보호와 건강 감측을 잘해야 하며 설사, 구토, 복통 등 위장증상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식당 종사자의 건강관리 및 전염병 지식강습을 강화하는 동시에 학교 음용수 및 식품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면역력을 증강해야 한다. 건강한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유지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적당한 운동을 하고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여 신체면역력을 높여야 한다.
연변라지오TV넷 연변방송APP
편역: 김은령
来源:延吉市疾病预防控制中心
初审:金垠伶
复审:金明顺
终审:金敬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