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국내 > 사치품 매장의 장사진••• 누가 샤넬, LV 구입할가?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사치품 매장의 장사진••• 누가 샤넬, LV 구입할가?

2021년02월28일 11:45
출처: 인민넷 조문판   조회수:0

"원가 뒤에 0을 하나 추가하면 명품이라고 부르고 원가 뒤에 0을 두개 추가하면 사치품이라고 부른다." 사치품의 가격과 실제 가치가 부합되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적지 않은 사람들은 앞다투어 사치품을 산다.

일반적으로 볼 때 사치품이 사치스러운 것은 그것이 '드물고 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사치품은 '불티나게 팔려'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 사치품업계는 새해에 가장 '원기충만'한 업계가 되였다.

'채소시장'을 방불케 하는 사치품매장 앞의 장사진

얼마전 '북경에서 가장 비싼 백화점'이라고 불리우는 SKP는 2020년 177억원의 판매액을 달성해 련속 10년간 중국 '백화점왕'으로 등극했으며 또 최초로 영국 전통 백화점 해럴드를 초과해 전세계 '백화점왕'의 자리에 올랐다.

2021년 음력설 SKP는 재차 '백화점왕'의 기세를 증명했다. 각 소셜미디어에 적지 않은 네티즌들이 자신이 목격한, 인산인해를 이룬 성황을 공유했다. 북경 SKP, 국제무역청사, Taikoo Li 북구의 많은 가게 책임자들은 매체에 음력설 휴가기간 판매데터를 통계하고 있지만 '무조건 최고치'일 것이라고 밝혔다.

물론 싹쓸이쇼핑은 북경에만 나타난 것이 아니다. 이번 음력설 휴가기간 전국 각 대도시의 사치품 매장은 약속이나 한듯 긴 줄이 들어섰다.

해남성상무청에서 발표한 데터에 의하면 해남리도면세점은 2월 11일부터 17일까지 판매액이 15억원을 초과했는데 그중 면세 판매액이 약 14억원이라고 했다. 상해시상무위원회는 2월 17일, 음력설기간 상해 항회항륭광장 등 사치품 쇼핑쎈터의 판매액이 동기대비 6배 이상 상승했다고 공개했다.

고급가방, 복장과 같은 사치품 외에 황금, 보석 등과 같은 '경화(硬通货)'의 판매액도 부단히 상승했다. 북경시 국제무역청사 상권의 한 고급 보석브랜드 판매원 무기(가명)은 매일마다 눈코 뜰새 없이 분주하게 보냈다고 말했다.

무기는 "가장 바쁜 날이 바로 섣달 그믐날, 발렌타인데이와 겹친 정월 초사흘, 휴가 마지막날인 정원 초엿새였다."고 말했다.

"음력설기간 황금, 보석의 판매액은 급증했다. 북경, 상해 등 지역의 일부 기업은 동기대비 100% 성장했고 일부 기업은 동기대비 6.5배 성장했다." 중국황금협회 비서장 장영도는 "이런 기업들의 올해 판매데터는 2019년 음력설보다 10-20% 성장했다."고 밝혔다.

하락 대신 상승, 사치품소비 역세성장

"2020년 전세계 사치품시장은 23% 위축했지만 중국 경내 사치품소비는 48% 역세성장하여 3460억원에 달했다." 이는 유명한 전략자문회사 베인캐피탈 <2020년 중국 사치품 시장: 거침없는 기세> 보고서의 데터로서 전세계 소비가 큰 좌절을 당한 배경하에 각별이 눈에 띄는 수치이다.

이번에 관심을 유발한 사치품매장에 장사진이 들어선 현상에 대해 북경 SKP에서 일하는 판매원 리가(가명)은 사실 리해하기 어렵지 않다고 밝혔다.

리가는 "올해 설을 쇠면서 모두 느꼈다 싶이 각 대형 백화점은 매일 사람으로 붐볐다. 하지만 사치품매장에는 특수한 규정이 있는데 고급서비스의 의식감을 보장하기 위해 판매원들은 고객과 꼭 1:1 서비스를 진행해야 하고 전염병기간 고객류동량이 제한을 받으면서 매장의 접대능력도 제한돼있어 밖에서 줄 서는 사람들이 더 많아진 것이다."고 해석했다.

리가는 "올해 설에 외국 려행을 떠날 수 없어 자신한테 보상을 주고 싶어 려행할 돈으로 가방을 사게 돼 기분이 좋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고 말했다.

"2020년 전세계 중국 소비자 사치품소비는 전세계 비중의 1/3을 초과했다." 베인캐피탈에서 발표한 보고도 리가의 견해를 증명해주었다. 보고는 해외 전염병이 폭발한 후 반복되면서 출경려행이 제한을 받아 중국 소비자들의 사치품에 대한 구매수요는 국내로 전이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사치품소비가 보급되고 있는가? 젊은이들의 거침없는 싹쓸이쇼핑

사치품소비가 급증하는 데 대한 토론에서 일부 네티즌들은 이런 견해를 제기했다. "줄 서는 사람들 대다수는 처음 구매하는 보통 사람들이고 어쩌다 한번 사는 것이다. 진짜 돈 많은 VIP 고객들은 줄을 설 필요가 없다."

"VIP고객은 전문적인 VIP 휴식실과 서비스절차가 있고 일반적으로 소비기록이 있는 고객들은 모두 련락방식을 남겨 다음번 방문하기 전 사전에 련락해 직접 들어간다." 리가는 줄 서는 사람들 대부분이 '보통고객'이라고 밝혔다.

리가는 "하지만 매일 줄 서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은 매장에 새로운 고객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우리 판매원들도 사석에서 수다떨 때 사치품이 '전민 보급'될 전망이라고 감탄한다."고 말했다.

"예전에 오문에 갔을 때 그쪽 가이드가 거리에 많은 사람들이 명품가방을 메고 있지만 가능하게 그 사람들의 모든 재산이 가방일 것이라는 말을 한 적이 있다." 95후 진몽은 사치품을 사는 사람이라고 하여 꼭 부자인 것이 아니라면서 자신 주변에도 몇달 내지 1, 2년 돈을 모아 가방을 사는 사람들이 아주 많다고 했다.

진몽은 "돈을 버는 것이 즐거운 것은 자신을 위해 돈을 쓰고 돈이 자신을 즐겁게 해주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음식을 선택하고 어떤 사람들은 려행을 선택하며 어떤 사람들은 가방을 선택하는데 자신이 즐겁기만 하면 된다."고 말했다.

북경에 살고 있는 또 다른 95후 사치품소비자는 일할 때 많은 장소에서 좋은 가방을 멜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비록 모두 실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고객을 만났을 때 상대방의 단장으로 몸값과 실력을 판단하는데 나 자신도 자주 그렇게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무기는 이 현상에 대해 걱정을 표하면서 "사치품소비능력이 있는 젊은이들이 훨씬 많을 것이지만 화베이, 신용카드 등 초과지출의 방식으로 소비하는 젊은이들도 적지 않게 보았다. 나도 엄마인데 만약 내 아이가 이후 그렇게 행동한다면 나는 절대 지지하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당신은 사치품에 거액의 돈을 들일 타산이 있는가? 사치품소비군체가 년령대가 낮아지는 현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본 작품에 사용된 사진 등의 내용에 저작권이 관련되여 있으면 전화해 주세요. 확인 후 인차 삭제하겠습니다. 0433—8157603.]
연변라지오TV방송국 공식위챗( ybtv-1 / 延边广播电视台 ) / 연변뉴스 APP 다운로드

[편집:金红花]
태그: SKP  2020  VIP  95  17 

登录天池云账号